중1 영어 동아이병민 _ Lesson 8 _ 본문 분석 및 한줄해석
제목 : Taste of Korea / 한국의 맛
본문 1 Special Food for Special Days / 특별한 날을 위한 특별한 음식
Tteokguk - Special Day: Seollal (New Year’s Day)
1)How do Koreans become 2)a year older? They have a special way. They 3)eat tteokguk,4) a rice cake soup,4) 5)on seollal. 6)Eating tteokguk 6)means 6)getting 2)one year older.
Songpyeon - Special Day: Chuseok
8)During chuseok, Koreans 3)make and 3)eat songpyeon. They 3)give thanks for the year with songpyeon. 6)Making pretty songpyeon 6)means 6)having a pretty child 7)someday.
떡국 – 특별한 날: 설날(새해 첫날)
한국인들은 어떻게 한 살을 더 먹을까요? 그들에게는 특별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들은 설날에 떡이 들어간 수프인 떡국을 먹습니다. 떡국을 먹는 것은 한 살을 더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송편 – 특별한 날: 추석
추석 동안에, 한국인들은 송편을 만들어 먹습니다. 그들은 송편으로 그 해에 감사를 드립니다. 예쁜 송편을 만드는 것은 언젠가 예쁜 아이를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의문부사 How(어떻게)에 주어와 보어를 갖춘 완전한 의문문이 옵니다. (×)What 2) 동사원형 become과 ‘되는 것’을 의미하는 동명사 getting의 각각의 보어로 ‘한 살 더 나이든’을 뜻하며, ‘숫자+시간단위+비교급’ 어순의 표현입니다. 3) 변함없는 일반적 사실이나 반복되는 일, 습관 등에 대해 말할 때는 현재 시제를 씁니다. 한국인들이 설날에 떡국을 먹는 일이나 송편을 만들어 먹고, 감사를 표하는 일은 반복되는 습관 같은 것이므로 현재 시제를 썼습니다. 4) 이중 쉼표에 의해 ‘떡국’의 부연설명이 삽입됩니다. tteokguk = a rice cake soup 5) 특정한 날 앞에는 전치사 on을 씁니다. 6) 동사원형-ing의 동명사는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합니다. Eating, Making은 문장의 각각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하고, getting, having은 각각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동명사 주어 Eating과 Making은 단수 취급해 단수동사 means가 쓰이고, ‘mean+~ing’(~하는 것을 의미하다)로 동명사 목적어가 옵니다. ※ mean+to 동사원형: ~하려는 의도이다 7) 한 단어로 된 someday는 부사로, 막연하게 미래의 어떤 날을 가리킬 때 씁니다. ※ 두 단어로 된 some day는 some(형용사)+day(명사)로 된 명사구로 ‘미래의 정해지지 않은 어느 하루’를 가리키며 ‘어느 날’, 혹은 ‘언젠가’라고 해석합니다. |
본문 2 Food Review / 음식 리뷰
Review by Ted
This 1)dish is miyeokguk. It’s a kind of seaweed soup. I was afraid at first. But 2)when I 3)tried 4)the soup, 4)it had a rich taste. The seaweed ran around in my mouth. It was 5)more slippery than oil! It was a new taste for me, but I 6)enjoyed eating it. Above all, it went go great with great with a bowl of rice. Koreans eat miyeokguk 7)on their birthdays. 8)This tradition comes from mothers. After a child is born,the mother eats miyeokguk for her health. But 9)how do Koreans put candles in it?
이 요리는 미역국이에요. 해초 수프의 일종이에요. 저는 처음에 두려웠어요. 하지만 그 국을 먹었을 때 진한 맛이 났어요. 미역이 입안에서 돌아다녔어요. 그것은 기름보다 더 미끌미끌했어요! 그건 저에게 새로운 맛이었지만 저는 맛있게 먹었어요. 무엇보다 밥 한 공기와 잘 어울렸어요. 한국인들은 생일에 미역국을 먹어요. 이 전통은 어머니들에게서 비롯되었어요. 아이가 태어난 후에, 어머니는 건강을 위해 미역국을 먹어요. 하지만 한국인들은 어떻게 그 안에 초를 꽂을까요?
1) 식사를 위해 만든 요리를 dish라고 합니다. 2) 접속사 when은 ‘~할 때’라는 뜻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 때를 가리킬 때 씁니다. 접속사이므로 뒤에는 [주어+동사]로 된 절이 이어집니다. 3) 동사 try는 ‘한번 먹어보다’라는 뜻입니다. 4) the soup과 it은 모두 미역국(seaweed soup)을 가리킵니다. 5) 두 대상의 성질, 상태를 비교할 때는 [형용사/부사의 비교급 than ~]을 씁니다. 본문의 형용사 slippery는 3음절이므로 비교급을 만들 때 앞에 more를 씁니다. 비교 대상은 it(=seaweed)와 oil입니다. 6) 목표 어법: 목적어로 [동사원형-ing]를 쓰는 동사 동사원형에 –ing를 붙인 것을 동명사라고 하며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쓸 수 있습니다. 이때 동명사는 ‘~하는 것’, ‘~하기’라고 해석합니다. 문장의 동사가 mind, enjoy, give up, keep, finish, stop, practice 등이고 목적어가 동사일 때는 항상 [동사원형-ing]를 씁니다. 7) 생일(their birthdays)과 같은 특정한 날 앞에는 전치사 on을 씁니다. 8) this tradition은 앞 문장(한국인들은 생일에 미역국을 먹는다.)을 가리킵니다. 9) 의문부사 How(어떻게)에 주어와 보어를 갖춘 완전한 의문문이 옵니다. (×)What |
본문 3
Review by Kelly
This chicken dish is samgyetang. But don’t expect three chickens. “Sam” here means ginseng, not1) the number three. When I saw the dish, my mouth dropped open. 2)There was a whole chicken in front of me! The chicken soup in my country has 3)little pieces of chicken in it. Be careful of the very hot samgyetang. It’s 4)hotter than the sun! The meat was very soft.
It 5)fell off the bone 5)and flew into my mouth. Samgyetang is 6)much tastier than chicken soup. Many Koreans 7)enjoy eating samgyetang 8)on really hot days. It’s like 9)fighting fire with fire. No thanks. I 7)recommend trying it 8)on a cold day.
이 닭 요리는 삼계탕이에요. 하지만 세 마리의 닭을 기대하지는 마세요. 여기서 ‘삼’은 숫자 3이 아니라 인삼을 의미해요. 요리를 봤을 때 제 입은 딱 벌어졌어요. 제 앞에 닭 한 마리가 통째로 있었어요! 우리나라의 닭고기 수프는 그 안에 작은 닭고기 조각들이 들어 있어요. 매우 뜨거운 삼계탕을 조심하세요. 그것은 태양보다 더 뜨거워요! 고기는 매우 부드러웠어요. 고기가 뼈에서 떨어져서 제 입안으로 날아들어 갔어요. 삼계탕은 닭고기 수프보다 훨씬 더 맛있어요. 많은 한국인들은 정말 무더운 날에 삼계탕을 즐겨 먹어요. 이열치열 같아요. 저는 고맙지만 사양이에요. 저는 추운 날에 먹어 보는 것을 권해요.
1) ‘A, not B’의 표현으로 ‘B가 아니라 A’를 뜻해 ‘not B but A’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Sam” here means not the number three but ginseng. 2) [there was+단수명사]는 ‘~이 있다’라는 뜻입니다. 앞의 there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3) little은 ‘작은’의 뜻으로 pieces를 꾸밉니다. pieces가 복수명사이므로 ‘거의 없는’의 의미로는 쓰일 수 없고, 대신 few를 사용해야 합니다. 4) hotter는 형용사 hot의 비교급입니다. it(삼계탕)과 the sun(태양)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5) 주어 It의 두 과거동사가 and로 연결됩니다. ※ fall-fell-fallen / fly-flew-flown 6) 목표 어법: 비교급을 강조하는 표현 두 대상의 성질, 상태를 비교할 때는 [형용사/부사의 비교급 than ~]을 씁니다. 본문의 tastier는 tasty의 비교급으로 ‘더 맛있는’이라고 해석합니다. 비교급의 의미를 강조하여 ‘훨씬 더 ~하다’라고 할 때는 비교급 앞에 much, even, still, far 등을 씁니다. 본문에서 비교하는 두 대상은 samgyetang과 chicken soup입니다. 7) 목표 어법: 목적어로 동명사를 쓰는 동사 enjoy와 recommend는 목적어로 동명사를 취해 eating과 trying이 이어집니다. 8) 특정한 날 앞에는 전치사 on을 씁니다. 9) 전치사 like(~같은)의 목적어로 동명사 fighting이 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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